오늘은 Adobe Premiere Pro프리미어2021에서 영상편집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하단에 유튜브 영상 링크도 있으니 영상으로 보고 싶은분들은 맨아래로 이동해주세요!
#1 영상편집 시작하기
먼저 프리미어를 실행 시켜줍니다.
New Project -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때
Open Project - 기존 만들었던 프로젝트를 불러올때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2 프로젝트 이름과 저장폴더 지정해주세요.
Name : 프로젝트 이름
Browse : 파일 저장경로를 선택하시고,
Capture Format에 HDV로 되어있는지 확인 해주세요.
그리고 OK 클릭해주세요.
#3 상단 패널에서 Editing 버튼을 선택
처음 실행 화면 위 상단을 보면, 각 사용목적에 맞는 레이아웃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Learning, Assembly, Editiong, Color, Effects, Audio, Graphics, Captions, Libraries)
편집작업을 하실거라면, Editiong버튼 클릭해 주시면되고, 자막 작업을 하실거라면 Graphics버튼 을 클릭해 주세요.
사실 사용시 편의를 위한것이지 아무대서나 사용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4 소스파일 불러오기
소스 파일을 불러올때는 Project창 검은 영역 부분을 더블 클릭 하시거나,
폴더에서 바로 파일을 Project창으로 드래그앤드랍 하시면 소스 파일이 불러와 집니다.
#5 새 시퀀스 만들기
가져온 소스파일을 오른쪽 Timeline창에 드래그앤드랍하시면
소스영상 크기에 맞게 새로운 시퀀스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6 Timeline 사용법 익히기
시퀀스 파일 까지 만들어졌다면,
스페이스 바 눌러서 영상이 제대로 불러와 졌는지 확인 해봅니다.
키보드 +.-키 눌르면 확대, 축소가 가능하고 마우스 휠을 굴리면 앞으로 뒤로 탐색도 가능합니다.
Timeline창 아래부분 양옆으로 동그라미가 있는 막대기가 있는데, 이 막대기를 클릭하셔도 타임라인창 탐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Timeline창에 파란 막대기가 보이는데, 이 막대기를 인디게이터라고 불러요.
인디게이터 기준으로 확대, 축소가 되니까 편집하실때 참고 해 주세요.
#6 영상편집 시작하기
이제 영상편집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단축키 C : 자르기
단축키 V : 선택
단축키 C키 사용해서 편집하고 싶은 부분을 자르고, V키 눌러서 선택후 Delete키로 삭제 해줍니다.
잘린 부분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Ripple Delete 눌러주셔도 되고, 그냥 Delete눌러 주셔도 됩니다.
이렇게 영상 자르기/붙이기는 끝이에요. 참쉽죠?
편집중에 자른부분을 되살리고 싶을때는 뒷부분 영상을 조금 뒤로 밀고, 잘린 끝부분을 클릭 드래그 하시면 잘린부분이 살아납니다.
이런식으로 촬영영상을 편집하는것을 '가편'이라고 불러요
'가편'은 일단 러프하게 편집 해 놓은것을 말하는데,
편집된 가편을 가지고 에프터이펙트에서 효과를 준다던가 인트로/브릿지/자막 작업을 추가해서 영상에 디자인을 해 줍니다.
그래서 실무에서는 보통 프리미어는 가편용으로만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실질적인 작업은 에프터이펙트에서 주로 이루어져요.
영상편집이나 모션그래픽 일을 하고싶으신 분이시라면 프리미어로는 기본기정도를 다지시고 에프터이펙트를 주로 공부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물론 프리미어만으로 엄청난 것을 만들어 내시는분들도 계십니다... ㅎㅎ)
#7 사운드(배경음악) 넣기
Timeline창에 보시면, V와 A라인이 있어요,
V : 비디오 영역
A : 오디오 영역
V라인에 배경음악으로 쓸 사운드 파일을 드래그 해서 배치 시켜줍니다.
스페이스 바 눌러서 사운드를 확인해봅니다.
사운드가 잘 들어와져 있는데, 사진에는 사운드 볼륨이 너무커서 위에 빨간불이 들어오네요.
[빨간불 : 피크뜬다 ]
실무에서는 저렇게 빨간불이 들어오는걸 '피크뜬다'라고 하는데, 편집할때 사운드에 피크가 뜨게되면, 나중에 출력했을때 사운드가 깨져서 들리는 경우가 있어요.
빨간불이 뜨지 않도록 사운드 볼륨 조절을 해 줍니다.
A라인 영역 경계선을 살짝 끌어서 내려보시면, 가운데 흰색 라인이 보여요.
이 라인을 아래로 내리면 볼륨이 줄어들고 위로 올리면 볼륨이 올라갑니다.
아니면 Effect Controls 창에서 Level값을 조절해 주셔도 됩니다.
(Level값은 15가 최대에요)
그리고 Level 값을 조절하실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오른쪽에 보시면 자동으로 키가 먹히는걸 볼 수 있는데,
따로 키작업 하실게 아니라면 오른쪽에 잡힌 키는 꺼주시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볼륨조절을 여러번 하실경우에 계속 키가 먹혀서 볼륨이 들쑥 날쑥하게 되요!
#8 자막 넣기 (2021버전 신기능)
이 자막넣기 방법은 프리미어 2021버전부터 새로생긴 기능인데요,
위 패널에 Cations 버튼을 클릭해주면 자막 작업하기 편하도록 레이아웃이 변경이됩니다.
왼쪽 상단에 Create new captions track 클릭 한후 +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자막이 생성되면 Text칸에 자막 넣을수 있는 칸이 생기고, 더블클릭하셔서 자막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오른쪽 설정창에서 폰트 크기와 색상, 위치등 디테일한 값을 설정해 주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 Zone 부분을 클릭해보시면, 해당위치로 자막이 클릭한번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기능 너무 편하네요!
폰트 그림자와 뒤에 자막 바도 설정하실 수 있으니 옵션들을 하나씩 만져보시면서 확인해 주세요.
자막 스타일을 잡아주셨다면, 영상편집하듯이 단축키 C눌러서 구간별로 잘라주세요.
그럼 Text창에 자른 타임별로 자막 구간이 설정이 됩니다.
자막작업까지 다 끝났다면 출력을 해 봐야겠지요?
저희는 보통 MP4파일을 많이 사용하기때문에 MP4파일을 출력하기위해선 H.264 Format으로 출력을 하셔야 합니다.
단축키 Ctrl + M 눌러주시거나, File - Export - Media 클릭하시면 Exprt Settings창이 뜹니다.
Exprt Settings창에서 Format은 H.264로 해주시고, Preset은 Match Sourc - High bitrate설정후
Output Name에서 저장될 폴더를 선택해주시고, Export 버튼 누르시면 인코딩이 됩니다.
여기까지가 기존 프리미어에서 인코딩 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이번 2021버전부터 Quick Export 버튼이 생겼어요!!
오른쪽 상단에 네모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Quick Export창이 뜹니다.
여기서 저장될 폴더를 선택하시고 바로 Export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인코딩이 됩니다. 너무 편하네용 :)
여기까지 프리미어로 영상편집하기 강좌는 끝입니다.
프리미어 프로 처음시작하시는분들을 위한 강좌였구요. 2021버전에 새로운 기능들 까지 포함된 내용입니다.
유튜브에도 강좌를 올려두었으니 포스팅으로 보기 힘드신분들은 영상으로 시청해주세요 :)
https://www.youtube.com/watch?v=ZYHs4g5G2wM&t=18s